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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투자 기초공부 8.] 손익계산서 분석을 하기 위한 기초(발생주의, 현금주의, 공헌이익, 손익분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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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ife_TravelMaker 2020. 5. 11. 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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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스를 처음 할땐, 말을 놓는 위치와 룰을 먼제 배우는 것과 같이 가치투자를 할땐 기업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먼저 배우자. 하기 싫은 날이 와도 매일 매일 한걸음을 내딛는다면, 분명히 변화가 시작될테니까!

손익계산서 분석

: 듀퐁분석(Dupont Analysis)의 순이익률 레버리지 분석은 손익계산서에서 할 수 있다. 매출에서 당기순이익으로 이어지는 경로에서 이익률 분석을 한다.

 

1. 회전율과 이익률 분석 방법

: 회전율재무제표를 통해 P와 Q를 분석한다.

이익률손익계산서에서 C(CAPEX/OPEX, FC(고정비)/VC(변동비), COGS(매출원가)/SG&A(판관비)를 분석한다.

 

2.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 영업활동은 발생주의와 수익비용대응 회계원리 때문에 NI와 FCF가 일치하지 않는다. 우선 '발생주의와 손익대응원칙'에 따른 손익계산서로 NI를 계산하고, 다시 한번 '현금주의'에 따른 현금흐름표로 FCF를 계산한다. 

2-1. 현금주의

: 현금흐름표, 직접적으로 돈이 이동한 부분을 작성한다. 투자활동은 현금주의이다.(직접 돈의 이동으로 이루어짐)

2-2. 발생주의

: 손익계산서, 유동자산 거래활동 = 영업활동을 '발생주의 원칙'에 의해 작성한다. 예_감가상각비, 매출채권 등

 

3. 공헌이익 = P(매출) - VC(변동비) / 공헌이익률 = 1 - (변동비 / 매출액)

: 하나의 상품의 한계이익에서 이 상품의 변동비를 뺀 금액(제품이 여러가지라면 공헌이익도 여러가지가 된다.)

: 영업레버리지 지표 = (P - VC)*Q - FC = (가격 - 변동비)*판매량 - 고정비 

: 영업레버리지 = 공헌이익 / 세전영업이익로, 영업레버리가 클수록 매출액 변화에 민간하게 반영이 된다. 영업레버리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VC(변동비)와 FC(고정비)를 구분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을 해야한다.

 

3-1. P-VC spread = 이익률 : 넓은해자를 가지기 위한 필요조건.

: 앞도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종목으로 업종에서 1등 기업은 경제위기시 영업효과가 높고, 과점효과가 높은 기업이다.

예_아마존, 스타벅스, 구글, 애플 등

3-2. Q-FC spread = 회전율 : 좁은해자를 가지기 위한 필요조건.

 

4.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

: 총 매출 = 총 지출이 같아지는 지점을 의미한다.

4-1. 손익분기점(BEP) 매출액(S) = FC(고정비) / 공헌이익률(1-(변동비/매출액)

4-2. 손익분기점(BEP) 판매량(Q) = FC(고정비) / 공헌이익(매출액-변동비)

 

[중요]

변동비(VC)의 변화가 기업의 매출 이익률의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변동비 낮아 질 수록, 판매량이 적어도 손익분기점을 빠르게 달성을 할 수 있고, 공헌이익률이 낮아져 손익분기점 매출액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든다. 기업의 변동비는 그 기업이 영업레버리지를 얼마나 잘 일으키는지 알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이다.

 

EX 1. 매출 10, 변동비 5, 판매량 10, 고정비 3일 경우 영업레버리지는? (10-5)*10-3=47

EX 2. 매출 10, 변동비 4, 판매량 10, 고정비 3일 경우 영업레버리지는? (10-4)*10-3=57(+10)

EX 3. 매출 10, 변동비 5, 판매량 10, 고정비 2일 경우 영업레버리지는? (10-5)*10-2=48(+1)

    

공헌이익이 모지?, 손익분기점은 들어봤는데... 그런데 들어만 보았던 것과 직접 계산을 해보는 것과는 정말 다른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정비를 1줄이는 것 보다, 변동비 1을 줄이는 것이 영업레버리지에서 10배의 차이가 발생한다. 그만큼 기업에서 변동비를 얼마나 줄이냐가 기업의 성과에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오늘은 조금 재미난것을 알게 되었다. 기업의 변동비를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가치투자 기초공부 9.] 손익계산서 분석 매출원가(COGS)와 판관비(SG&A) 1편.

매출원가(COGS)와 판관비(SG&A) 1. COGS(Cost Of Goods Sold, 매출원가) : '판매된 재화'의 가중평균제조원가를 의미한다. 단순하게 '판매된 재고의 원가'이다. : 1년동안 만들어지는 상품에 들어가는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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