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치투자 기초공부 4.] 기업의 자산레버리지가 발생되는 5 POINT

Study

by Life_TravelMaker 2020. 5. 6. 07:36

본문

자산레버리지

1. 자산레버리지란?

기업이 끌어들인 자산(자본+부채)을 경영진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분배하느냐를 나타내는 것이다. 경영진이 누구냐에 따라서 똑같은 돈을 가지고 누구는 1조를 벌지만, 누구는 1천억 밖에 벌지 못하는 일이 발생을 한다.

 

2. 자산레버리지의 종류

1) 재무레버리지 = 부채

2) 영업레버리지 = 회전율 + 이익률 = 경제적해자

  2-1) 회전율 = CAPE(PP&E=유형자산) + WC(운전자본)

  2-2) 이익률 = COGS(매출원가) + GP(매출총이익)

 

3. 자산레버리지가 발생되는 5 POINT

3-1) Equity(자본)에서 시작하는 자산레버리지 3 POINT(상품의 생산과정)

: 대출과 영업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서 자산레버리지가 일어난다.

POINT 1. Debt(부채)

: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본을 바탕으로 발생시킬 수 있는 대출(채권발행, 은행대출 등)을 의미한다. 자본을 활용하여 약 2배의 레버리지를 창출해야 한다.

 

POINT 2. CAPEX(Capital Expenduture) 투자

: 기업의 자산레버리지의 80%를 차지하는 비유동자산으로 PP&E(유형자산=고정자산)와 무형자산을 의미한다. 경영진이 확보된 자본을 통해 어떤 자산(공장, 설비 등)을 매수하는지 우리는 잘 지켜봐야 한다. 앞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곳, 경쟁에서 우위를 가질 수 있는 곳에 투자를 하는 기업을 찾아야 한다.

 

POINT 3. WC(Working Capital, 운전자본) = OPEX 운영

: 재고자산, 매출채권, 현금(단기차입금)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을 하느냐에 따라서 매출이 달라지게 된다. 운용을 잘 하지 못할 경우 대손상각이 발생을 하게 되고, 판매는 하였지만, 현금을 받지 못해 흑자도산을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꼭 살펴보아야 한다. 

 

3-2) Revenue(매출)에서 시작하는 자산레버리지 2 POINT(상품의 판매과정)

고정비와 변동비를 얼마나 잘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자산레버리지가 일어난다. 

POINT 4.COGS(Cost Of Goods Sold, 매출원가)

: 생산직 인건비, 원부자재비, 개발비, 감가상각비를 얼마나 잘 관리를 하냐에 따라서 매출에 대한 이익률이 달라진다.

 

POINT 5. SG&A(Sale General & Adminstrative, 판관비)

: 판매직 인건비, 판매비, 관리비 등을 얼마나 잘 관리 하냐에 따라 매출에 대한 이익률이 달라진다.

 

4. 매출로 이익을 계산하는 과정

Revenue(매출)

 (-) COGS(매출원가)

= Gross Profit(매출총이익)

    (-) SG&A(판관비)

= EBIT(세전영업이익=영업이익)

   (-) 법인세

= NOPLAT(Net Operating Profit Less Adjusted Tax, 세후영업이익) 단, 부채가 없을 경우 Net Income(순이익)과 같다.

   (-) 이자비용

= NI(Net Income, 당기순이익) 단, 비현금용 비용지출이 포함되어 있어 배당가능이익=FCF가 아니다.

 

OCF(Opreating Cash Flow, 영업현금흐름) = NOPLAT + 감가상각비용

FCF(Free Cash Flow, 잉여현금흐름) = Yeild = 배당가능이익 = NOPLAT - NI

 

가치투자를 모를때에는 기업의 경영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공부를 하면서 자산레버리지를 알고, 기업이 투자를 어떻게 하는지, 투자를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레버리지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알게되면서 경영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나는 나의 자본으로 주식=기업의자산을 사는 것이다. 그런데 그 투자를 하기전에 기업이 어떻게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지 모른다면 과연 이것이 투자일까?

내가 은행에 대출을 일으켜, 전세를 끼고 살때에도 손품과 임장을 통해 그 아파트의 입지, 주변의 환경, 일자리와의 거리 등을 고려하는데 기업을 살때에는 전혀 그러지 않았다는 것을 반성하게 된다.

 

 

[가치투자 기초공부 5.] 자산레버리지를 분석하는 방법 :: 듀퐁분석(Dupont Analysis)

듀퐁분석(Dupont Analysis) : 자기자본이익률(ROE)을 구성하는 원천을 각 요소별로 나누어 부넉하는 방법으로, 기업의 재무비율, 자산회전율 순이익률 중 어느 레버리지를 개선해야지 진단 및 분석을

life-travelmaker.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