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숲(김철광) :: 가치투자 실전강의 3. 주식투자는 기다림의 게임이다.
주식투자는 기다림의 게임이다.
: 그 기다림을 어떻게 기다려야할지 생각해보자. 평안하게 기다릴 수 있는 투자를 하고 싶은가? 고뇌에 가득찬 기다림을 하고 싶은가?
1) 결국 시장이란 수많은 사람들의 집단일 뿐이다.
2) 강세장은 요란하게 죽지 않고흐느끼며 죽는다. 몇 퍼센트씩 이유없이 뚝 빠지다가 다시 며칠간 상승이이어지고 하는 식이다.
3) 가끔은 가만히 있는게 가장 공격적이며 적절한 행동이다.
4) X가 Y의 원인이 되는경우가 70% 정도라고 가정하라. 그 정도면 상당히 괜찮은 것이다. 베팅을 베팅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하지만, 30% 정도는 Y의 원인이 다를 수도 있다. 따라서 Y의 원인이 X라고 베팅을 할 만한지만, 여전히 30%정도는 틀리게 될 것이다.
5) 시장은 진화하고 우리도 진화해야 한다.
6) 모든 사람이 어떤 시장방향성에 대해 동의하게 되면,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7) 주식에 있어서는, 단기적 변동성이 장기적인 수익률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
8) 투자란 여러분만의 특별하게 알고 있는 공을 쳐내기 위해 기다리는 게임과 같은 것이다.
시장을 보는 시각
: 시장을 볼때, 근시적인 시각으로 시황을 분석하지 마라. 주식을 산다면, 3년뒤 지금의 주가보다 오를 것인지를 보고 투자를 하자. 시장이 급락 할때는 가만히 있는 것이 좋다. 리밸런싱은 특정주가 빠졌을때 하는 것이 낫다.
변동성
: 주식투자에 있어 변동성은 늘 발생한다. 변동성을 무서워 해서는 안된다. 예_2배를 갈 종목을 찾아 투자를 했다. 그런데 그 주식이 50% 하락했다면 가치투자자는 2배 상승할 종목에서 4배 상승할 종목이 된 것으로 생각해야한다.(단, 투자를 결정한 이유가 변하지 않고, 손상받지 않았을때) 이런 상황에도 추가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종목을 찾아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내가 목표로 오는 가격으로 상승을 할때까지 기다려야한다.)
바람의 숲(김철광) :: 가치투자 실전강의 4. 메타인지를 통해 주식시장을 바라보다.
아빠와 딸의 주식투자레슨 1. 메타인지(Metacognition) : 내가 아는것과 모르는것을 정확하게 구분하는 능력. - 주식시장에서 메타인지 1) 김철광 바이오로직스 : PER 100배(성장주) 2) 철광이네 건설 : PER 5배(..
life-travelmaker.tistory.com